자동차를 오래 운전하다 보면 본인의 부주의나, 원인모를 이유들로 흠집들이 생긴다. 아무리 조심해서 운행을 한다 해도 약간의 스크래치나 오염은 불가피하게 발생하게 되는데, 이런 흠집들을 계속 방치하면 차 여기저기에 흠집들이 늘어나면서 점점 신경도 쓰이고, 세차해도 왠지 깨끗하다는 느낌을 받지 못하게 된다.
그렇다고 작은 흠집때마다 정비소에 차를 맡긴다면 적지 않은 비용이 소모되므로, 작은 흠집일 경우 셀프로 티 안 나게 복원하는 방법을 알아두시면 돈도 절약할 수 있고, 깨끗한 상태의 차량을 오랫동안 탈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자동차 흠집 제거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1. 컴파운드 이용 : 미세한 흠집 제거
차량에 미세한 흠집이 많은 경우 컴파운드를 사용하는것이 효율적이다. 마트나 인터넷을 통해 쉽게 구입이 가능하며, 가격도 부담이 되지 않는다. 컴파운드는 일종의 연마제로 자동차의 표면을 얇게 갈아내어서 미세한 흠집이나 오염물 등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한다.
컴파운드 사용방법은 우선 자동차 겉 도장면에 묻어있는 먼지, 오물 등을 젖은 천으로 깨끗하게 제거한다. 먼지 등을 제거하지 않으면 컴파운드를 바르는 과정에서 오히려 흠집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그 후 흠집을 제거할 곳에 깨끗한 스펀지나 천에 컴파운드를 발라 부드럽게 여러번 문지르면 된다. 문지를 때는 힘을 빼고 부드럽게 3분 정도 여러분 문지르는 것이 좋으며, 마지막으로 마른걸레로 컴파운드를 닦아내면 된다. 흠집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으면 다시 컴파운드를 발라 문지르는 작업을 반복하면 된다.
앞서 설명한것처럼 도장면을 얇게 깎아내는 것이기 때문에 이때 도장면의 광택도 제거되므로, 흠집을 제거가 완료되면, 광택제나 왁스 작업을 해주는 것이 좋다. 미세한 흠집 외에도 세차로 지워지지 않는 오염물질들도 컴파운드를 이용하면 손쉽게 제거가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활용성이 높다.
당연한 얘기지만 도장면 두께보다 깊은 흠집들은 컴파운드로 해결이 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2. 붓펜(터치펜) : 깊게 파인 흠집 제거
자동차 도장면에 깊게 파인 흠집은 컴파운드로 해결이 어려우며, 이런 경우 붓펜을 이용하면 된다. 이는 흠집에 도장색깔과 같은 색으로 덧칠하는 방식이다. 붓펜도 인터넷이나 자동차용품 코너에서 쉽게 구매 가능하며, 터치펜이라고 검색해도 된다.
사용방법은 우선 흠집부위를 깨끗하게 세척한 후, 유분을 완전히 날려주어야 한다. 그 후 깊게 파인 흠집 부위에 붓펜으로 심혈을 기울여 주의를 기울여 잘 발라주면 된다. 급한 마음에 훅훅 칠하면 안 되고, 점을 찍는 것처럼 해서 흠집 부위를 조금씩 천천히 메워나가야 한다.
또한 최대한 티가 안나게 하기 위해서는 일정 부분 붓펜으로 바르고 난 뒤 건조를 시킨 후 다시 발라주는 주어야 한다. 한마디로 세심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마무리는 고운 사포로 갈아 덧칠로 생겨난 단차를 마무리해주면 된다.
3. 퍼터 : 도장이 파이거나 함몰된 경우
자동차 도장에 흠집이 아닌 아예 파이거나 함물된 경우 퍼터를 사용하여 복원하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은 복원 전문 정비소에서도 사용하는 고난도 방법이므로, 상당한 손재주를 가진 능력자가 아니면 추천하지 않으며, 되도록이면 전문 정비소에 맡겨서 복원하는 것이 좋다.
사용 방법은 우선 작업 부위를 깨끗하게 닦은 다음 파인 부위에 퍼터를 발라서 경화시켜 준다. 그런 다음 연마를 통해 도장 면과 단차를 제거한 후, 마지막으로 자동차 도장 색과 같은 색으로 칠해주는 것이다. 작업 과정은 프라모델과 비슷한다. 앞서 말한 것처럼 해당 작업은 큰 숙련도가 필요한 작업으로, 그냥 일반인이 진행할 경우 수리한 티가 너무 많이 나므로, 안 하는 만 못하게 된다.
지금까지 자동차 흠집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개인적으로는 일반인 수준에서는 솔직히 컴파운드 정도까지만 하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손재주가 조금 있는 분이라면 작은 부위에 붓펜 정도도 해볼 만하다. 그 이상 과정은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컴파운드만 잘 활용해도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작은 흠집이나 잘 제거되지 않는 오염물질 등을 깨끗하게 복원할 수 있으니, 자동차 흠집에 스트레스받지 말고 경미한 사항은 스스로 고쳐서 운행하기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