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지식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조회 및 납부방법

by ᵔᴥᵔ 2021. 2. 22.

장거리 여행이나 출장을 갈 경우 빠르게 이동하게 위해 이용하는 것이 바로 고속도로이다. 고속도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톨게이트라는 관문을 반드시 거쳐야 하는데, 잘 몰라서 혹은 실수로 고속도로 통행료를 내지 못하고 지나가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조회 및 납부방법에 대해 같이 알아보도록 하자.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 하이패스 전용, 혹은 일반차선으로 잘못 들어가는 경우, 경험이 없는 운전자들은 당황해서 급정거하거나 차선을 급하게 바꾸거나 후진하는 경우가 있다. 하이패스 차로는 무정차 통과 및 제한속도 30km/h가 기본이므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니 당황하지 말고 무조건 그냥 지나가면 된다. 고속도로통행료 미납조회 및 납부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니 다시 한번 말하지만 걱정하지 말고 일단 지나가자. 우리 목숨은 소중하다. 나라에서 받아갈 돈은 꼭 받아가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1. 진출 톨게이트에서 납부

 

처음 고속도로 진입시 하이패스 차로가 아닌 일반 차로로 진입해야 하는데, 하이패스 차로로 잘못 진입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런 경우 하이패스 미부착 차량이라는 경고문구와 함께 경고음이 울리지만, 당황하지 말고 그냥 당당하게 지나가면 된다.

 

고속도로에서 진출해서 나가는 톨게이트 직원에게 진입 톨게이트명, 시간대를 얘기해주면 고속도로 통행권 없이도 고속도로 통행료를 지불할 수 있다. 돈 내겠다고 하는데, 안 받는 곳 없다. 다 방법이 있는 것이다.

 

 

2. 영업소에서 납부

 

1번과 같은 상황으로 진출 톨게이트에서 요금을 납부해야 할 때, 가끔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조회가 안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대기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뒤차에게 피해가 될 수 있으므로, 톨게이트 직원이 차량을 갓길로 주차하고 영업소로 가라고 안내해 준다. 영업소는 보통 톨게이트 바로 옆에 있는 건물이다. 영업소에 들어가서 담당 직원의 안내를 받아 납부하면 된다.

 

 

3.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조회 납부

 

 

사람하고 대면하기 싫으면 비대면 방법도 있다. 인터넷에서 고속도로 통행료라고 치면 hipass.co.kr 주소의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가 나온다. 여기에서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조회가 가능하다. 회원가입은 따로 하지 않아도 되며, 비회원 미납통행료 조회 납부 메뉴를 통해 차량번호를 입력한 후 조회하면 미납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본인인증 후 납부도 가능하다.

 

참고로 해당 홈페이지에서 고속도로 통행료 영수증 발행도 가능하니, 증빙서류가 필요할 때 꼭 챙기도록 하자. 또한 홈페이지 외에도 고속도로 통행료 어플을 통해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하다는 점 알아두자.

 

 

4. 콜센터 ARS 활용

 

비대면 두 번째 방법은 바로 전화다. 콜센터 전화를 통해서도 편리하게 납부가 가능한데, 1588-2504(3번+3번) 또는 1644-3362로 전화하면 된다. 콜센터 안내를 통해 미납요금을 바로 납부할 수 있다.

 

 

5. GS편의점에서 납부

 

위와 같은 인터넷이나 전화 방법 말고도, GS편의점을 통해 납부가 가능하다. 이용방법은 편의점을 방문해 직원에게 미납 통행료를 납부하려고 한다고 설명한 후 차량 번호를 알려주면 현금 또는 신용카드로 납부가 가능하다.

 

 

6. 납부 고지서

 

위와 같이 본인이 알아서 내지 않더라도, 하이패스 통행료를 납부하지 않으면 고지서가 집으로 날아온다. 고지서의 가상계좌나 QR코드를 통해 납부하면 된다. 고지서의 납부기한이 경과한 경우, 1년간 미납 횟수가 20회 이상 발생하였다면 미납 통행료의 10배의 통행료를 납부해야 한다. 고지서의 납부기한이 긴 편이 아니므로 고지서가 온 경우 신경 써서 잊지 말고 납부하도록 하자

 


 

지금까지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조회 및 납부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당부하지만 제발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 급하게 차선을 바꾸거나 속도를 낮추지 말자. 사고 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필자도 그런 경우를 목격한 적이 있다. 위에서 알려준 방법으로 편하게 납부하면 된다.

 

참고로 한 가지 더 팁을 주자면 고속도로에 간혹 잘못 진입하는 경우가 있는데, 톨 게이트 지나면 바로 회차로 있는 곳들이 많이 있다. 그냥 열려 있는 곳도 있지만, 차단기가 있는 곳도 있는데, 갓길로 차를 정차한 후 톨게이트 직원에게 문의하면 통행권 반납 후 회차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