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지식

고속도로 막히는 이유

by ᵔᴥᵔ 2021. 2. 28.

운전을 하는 분들이라면 고속도로 정체를 한 번쯤 겪어보았을 것이다.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이런 교통정체는 특히 출퇴근 시간이나 명절, 연휴 때 차량들이 몰리면서 많이 일어나게 된다. 그런데 신호등도 없는 고속도로에 왜 이런 정체현상이 일어나는 것일까? 다들 의문을 가졌을 것이다. 고속도로 막히는 이유를 파악해보고 올바른 운전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자.

 

고속도로-정체
고속도로 정체

 

고속도로 막히는 이유

 

고속도로 교통정체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 쉽게 생각해볼 수 있는 건, 교통사고, 도로공사, 병목현상 등 차로가 감소하면서 차량이 끼어들기 위한 속도 감소가 원인이 된다. 하지만 이런 원인이 없어도 고속도로 막히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를 유령 체증이라고 한다.

 

 

유령정체

 

유령 체증은 왜 생기는 것일까? 영국 엑서터, 브리스톨대, 헝가리 부다페스트대 공동 연구팀은 2007년 영국 왕립학술원 학회보에 발표한 논문을 통해 운전자들의 반응 시간 지체를 유령 체증이라고 밝혔다.

 

맨 앞에 있는 차량이 차선을 바꾸기 위해 속도를 줄이게 되면 뒤에 따라오는 차량이 차례대로 속도를 줄이게 되는데, 이때 약 1초 정도의 반응시간 지체 현상이 일어나게 되며, 이 연쇄반응으로 인해 지체시간이 쌓이게 되면 맨 뒤쪽에 차량은 거의 멈추게 되어 도로 전체가 마비가 되는 것이다. 군대에서 행군을 해본 분들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원리로 인해 병목이 있지도 않은데 발생하는 정체다 해서 유령정체라고 불린다. 앞차 운전자가 졸음이나 휴대전화 사용 등으로 인해 1~2초 멈칫거리면 뒤차는 속도를 줄이거나 차선을 바꾸는 등 영향을 받게 되고, 이런 연쇄작용은 뒤로 갈수록 퍼지게 되는 것이다. 이를 보이지 않는 물결이라고 하며 유령 정체를 설명하는 이론 중 하나이다.

 

이런 유령정체를 막기 위해서는 최대한 차선 변경을 자체하는 것이 좋다. 사람들이 차선변경을 하는 주된 이유는 본인이 주행하는 차선보다 옆차선이 더 빠르다고 생각하기 때문인데, 그런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인지적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착각이라고 한다. 보통 도로km당 차가 20대 이상이 되면 사람들은 이런 생각을 갖게 되는데, 두 차선의 평균 속도가 같더라도 남의 떡이 더 커보이는 심리적인 이유가 원인이다.

 

막상 차선 변경을 했는데, 원래 차선과 속도가 별 차이 나지 않거나 원래 차선이 더 빨라지는 경험을 한 경우가 있을 것이다. 이처럼 차선변경이 속도에 큰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차선변경을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다.

 

 

지정 차로제 위반

 

유령정체와 더불어 지정 차로제 위반도 고속도로 막히는 이유 중에 하나이다. 지정 차로제는 추월 차선인 1차선에서 차량 통행량이 적을 때에도 지속 주행을 하는 것을 말한다. 1차로를 통해 추월했으면, 2차선으로 다시 돌아와야 하는데, 1차선에서 계속해서 주행하는 것이다.

 

이는 도로교통법상의 고속도로 지정차로 통행 위반 사항이다. 단속에 걸릴 경우 벌점 10점과 과태료 5만원이 부과되는 엄연한 범법행위이다. 예외적으로 고속도로 정체로 평균 80km 미만으로 주행할 경우에는 1차 도로에서도 지속 주행이 가능한다.

 

예외적인 사항을 제외하고는 1차선은 항상 추월 차량을 위해 비워두어야 하는데, 차종별 고속도로 주행차로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실천에 옮겨야 한다. 고속도로 4차선을 기준으로 1차로는 추월 차로, 2차로는 중소형 자동차 주행차로, 3차로는 1.5톤 이하 화물차나 승합차 주행도로, 4차로는 1.5톤 이상 초과 화물차나 특수자동차, 건설기계 등의 주행차로로 지정되어 있다.

 

 

고속도로 규정속도위반

 

고속도로 규정속도위반으로 인해 정체가 발생할 수도 있다. 규정속도보다 너무 빠르거나 느린 경우 둘 다 문제가 된다. 우선 너무 느린 게 저속 주행을 하는 경우에는 다른 차량의 흐름을 방해하게 되고, 이로 인해 추월을 위해 차로를 변경하거나 속도를 줄이는 경우 연속적으로 속도가 줄게 되어 고속도로 교통 체증을 유발하게 된다. 이런 현상을 무빙 보틀넥 현상이라고 한다.

 

과속하게 되는 경우에는 주변 차량이 위협을 느끼게 되어 속도를 늦추게 하고, 사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안전과 교통정체를 막기 위해서는 교통흐름과 규정속도에 맞춰서 운전하는 것이 좋다.

 


지금까지 고속도로 막히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사람은 기계와 다르게 같은 속도로 운전할 수 없으며, 반응 지체가 발생하기 때문에 교통정체가 일어날 수밖에 없는 것 같다. 하지만 고속도로 주행 시 다른 운전자를 한번 더 배려하는 생각을 가지고, 모범적인 운전을 한다면 이런 고속도로 교통정체가 많이 줄어들 것이다.

댓글